본문 바로가기
민원

스쿨존 규제 완화 밤시간대 몇시부터 몇시일까? 제한속도 50km 완화 규정 총정리!

by 메타고니 2023. 8. 29.

안녕하세요, 여러분! 이번 주 금요일부터는 도로 위에서 조금 더 안전하고 편안하게 움직일 수 있게 되었어요. 지금까지 우리 아이들의 작은 발걸음을 지켜주던 어린이보호구역, 일명 '스쿨존'이 변화의 길을 걷게 되었답니다.

이제는 보행자가 적은 밤 시간대에는 스쿨존 내에서도 최대 시속 50㎞로 운전할 수 있게 되었어요. 하지만 현재 이미 시속 50㎞로 제한되어 있는 스쿨존에서는 어린이들의 등하교 시간에는 더욱 엄격한 규제가 적용됩니다.

 

시간대별 차량 속도규제, 새로운 시작

경찰청은 다음 달 1일부터 스쿨존 내 속도규제를 시간대별로 다르게 적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제는 오후 9시부터 다음 날 아침 7시까지, 즉 밤 시간대에는 스쿨존 내에서도 시속 50㎞로 움직일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변화된 규정은 지역마다 상황을 고려하여 유연하게 조절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보다 합리적인 안전규제로

우리는 언제나 어린이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그래서 2020년 3월에는 스쿨존 내에서 항상 시속 30㎞의 속도제한을 유지하도록 도로교통법이 개정되었어요. 하지만 어린이들의 통행이 적은 시간대에는 너무 까다로운 규제라는 의견이 많았죠. 이에 따라, 교통안전을 해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시속 규제를 조금 더 합리적으로 조정하자는 목소리가 커졌습니다. 그래서 이번 조치를 통해 3년 6개월 만에 규제가 완화되었습니다.

양면성으로 더욱 강화된 안전규칙

한편, 이미 시속 50㎞로 정해진 스쿨존에서는 어린이들의 등하교 시간에는 여전히 시속 30㎞의 규제가 적용됩니다. 또한 전국 스쿨존 중 약 10%는 도심 교통 상황에 따라 이미 시속 50㎞로 제한되어 있는 지역도 있었는데, 이번 조치로 이 지역들에서도 더 엄격한 속도규제가 적용됩니다. 구체적인 시간대 조정은 지역의 상황을 고려하여 유연하게 조절되니, 우리 모두 함께 지켜봐요.

앞으로도 안전한 도로, 함께 만들어요!

이러한 변화는 우리의 작은 노력과 관심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어린이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보다 안전한 도로 환경을 만들기 위해 계속해서 노력하겠다는 경찰청의 다짐이 느껴집니다. 물론, 우리 역시 항상 교통 안전에 마음을 쏟아야겠죠?

좋은 변화에 함께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어린이들의 안전한 보행을 위해 함께 노력해요.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자동차를 운전하게 되다보면 교통법규를 준수해야 하는 상황이 많이 생깁니다. 미리 알고 대처하면 도로위에 안전도 지키고, 불필요한 과태료, 범칙금을 물을 필요가 없겠죠! 아래의 글을 통해 교통 법규를 미리 알고 대처해봅시다!

 

🚘자동차 과태료 vs 범칙금 차이점이 뭘까? 👉🏻 납부 및 조회방법까지! 

🚘주정차위반 과태료👉🏻기준, 조회 및 납부 방법 총정리!

🚘속도위반 과태료👉🏻기준, 조회 및 납부방법 총정리!

댓글


다자녀 혜택 서울 전기차 보조금 인천 출산 지원금